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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코틀린을 사용하는 이유
1-1 2017 구글 I/O에서 정식으로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로 추가되었다.
1-2 JVM 위에서 동작하며 자바와 100% 호환된다. 자바의 수많은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코드는 더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다. 같은 기능을 구현하더라도 자바에 비해 더 적은 코드만 작성한다.
1-3 2018 구글 I/O에서는 대부부의 예제를 코틀린으로 설명한다.
2. 코틀린의 특징
2-1 간결한 코드 : 상용구 코드양을 대폭 줄여준다.
2-2 안전성 : Null 포인터 예외와 같은 오류를 피할 수 있다.
2-3 상호운용성 : 기존 자바 라이브러리와 100% 호환된다.
2-4 도구 친화적 : 자바,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에서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.
예제) MainActivity.kt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button.setOnClickListener {
textView.text = "버튼을 눌렀습니다."
}
}
}
상속은 extends 대신 : (콜론)을 사용한다.
코틀린에서는 findViewById()메서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.
kotlin-android-extensions 라이브러리를 기본으로 사용하여 레이아웃 XML 파일에 배치한 뷰 ID를 자동으로 가져와 사용할 수 있다.
3. 코틀린의 이점
3-1 호환성 : JDK 6과 완벽하게 호환된다. 구형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완벽하게 실행된다. 코틀린 개발 도구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완벽히 지원되므로 안드로이드 빌드 시스템과도 완벽히 호환된다.
3-2 성능 : 자바만큼 빠르거나 종종 람다로 실행되는 코드는 종종 자바보다 빠르게 동작한다.
3-3 상호 운용성 : 자바와 100% 상호 운용 가능, 기존의 모든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.
4. REPL 사용하기
Read-eval-print-loop 사용으로 새로운 언어를 학습할 때 직관적으로 한 줄씩 실행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다.
Tools → Kotlin → Kotlin REPL
println("Hello")를 입력하고 단축키 Ctrl + Enter를 누르면 잠시 후 하단에 결과가 표시된다.
5. 스크래치 사용하기
File → New → Scratch Fil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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